본문 바로가기

나는 공돌이다

정보의 정확성

제목처럼 거창한 얘기를 하려는 건 아니고...

science and engineering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정보의 정확성이라 함은
목숨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이다.

Q: 여기 숫자들이 뜻하는게 뭐에요?
A: 그냥 의미없는 일련번호일 뿐이야.
Q: ...정말요?
A: 어.
Q: 진짜요? 확실해요?
A: 그렇다니까.

알아본 결과 숫자들은 line pattern의 pitch였다.
두세번이나 확인질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내 스스로 찾아보기 전까지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었다.

Q: 이거... 정렬하려면 이렇게 해야 돼요.
A: 아니야.
Q: 맞다니까요?
A: 아니라니까.
Q: (침묵 후 크게 한숨을 쉬고) 잘 봐요.

optical alignment에 대해서 하루이틀 고민해본 것이 아니기에
어디가 잘못되었고 어떻게 해야 바로 잡히는 지에 대해서 난 확실히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 분은 도대체 어디서 그런 근거 없는 자신감이 나오는지
아주 간단하게 본인의 의견이 맞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물론 나의 간단명료한 설명에 깨갱 했지만.



'정보'라는 단어와 '첩보'라는 단어가 있다.

정보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라고 되어 있다. 
즉, 첩보를 정제하여 도움이 되도록 걸러낸 것이 정보이다.
신뢰성이 결여된 정보는 정보가 아니다.
오히려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큰 해가 될 수도 있는 위험한 물건일 수도 있다.

'나는 공돌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Chrome  (0) 2009.11.21
오늘 하루의 시작  (0) 2009.11.13
공대의 현실  (0) 2009.10.31
2009년 10월 13일 정기세미나 메모  (0) 2009.10.13
Michette를 만나다.  (0) 2009.07.29